김해대항외과의원
 
대항외과소개 진료안내 대항진료센터 온라인서비스 고객센터 원장인사말 병원둘러보기 멀티미디어실 오시는길
 
Home > 대항진료센터 > 항문질환센터
/image/m3_title1.gif

 
 
 

* 여성 치핵의 특징
1) 여성은 변비나 배변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, 배변 시에 끙끙 힘을 주고 힘들게 배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이런 분들은 대체로 주치핵 및 부속치핵 까지 모두 탈홍 되어 항문에 꽃이 핀 듯한 환상형 치핵을 가지고 있습니다.

2) 여성은 조직이 약하고 잘 붓는 성질이 있어서 혈전성 외치핵 및 피부꼬리가 잘 생깁니다.
내치핵만 있는 경우보다는 내.외치핵이 같이 있는 혼합치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.

3) 젊은 여성들은 치열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 
 
* 여성 치핵의 원인
1) 변비와 배변장애

2) 임신과 출산
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와 늘어난 자궁에 의한 장 압박, 빈혈약 등으로 변비가 악화됩니다. 또한 골반 조직의 혈관 울혈 및 조직이 약해져서 치핵이 갑자기 붓거나 혈전이 잘 생깁니다. 자연분만 시 힘을 많이 주면서 갑자기 치핵이 부어서 뒤집어 지는 경우도 잘생깁니다.

3) 오래 서 있는 일이나 오래 앉아있는일

4) 운동-골프, 등산, 에어로빅, 자전거 타기 등

5) 가족력 등 기타
 
 
* 여성 치핵의 치료
1) 치핵 1도, 2도
-가끔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
온수좌욕, 식이섬유가 포함된 변완화제 및 필요시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.
-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
경화제를 주사하는 방법이나 고무결찰술 등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, 근본적 치핵 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

2) 치핵 3도, 4도 - 근본적 치핵 절제술이 필요합니다.

3) 외치핵(피부꼬리)
자주 부어서 통증을 유발시키거나 항문 소양증의 원인이 될 때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.

4)혈전성 외치핵
대부분 온수좌욕 및 약물치료에 좋아집니다.
혈전의 크기가 1cm이상이거나 보존적 치료에도 3주 이상 지속되거나 캡슐에 싸여있는경우, 자주 재발할때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.
 
 
* 임신 전 여성 치핵의 치료
보통 임신과 출산 후에 치핵이 심해지고 재발을 잘하기 때문에 임신 전에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임신 중에 치핵이 심해져서 심한 통증 및 출혈을 일으킬 여지가 있는 경우에는 임신 전 수술이 도움이 됩니다.

다음의 경우 임신 전 수술이 필요합니다.

1) 현재는 2도 치핵이나 자주 부어서 통증을 만들거나 출혈이 되는 치핵.
2) 3도 4도 치핵
3) 이 전이 임신 중 또는 출산 후에 치핵으로 고생한 경우
 
 
* 임신 중 여성 치핵의 치료
임신 중에는 수술시 생길 수 있는 심한 출혈, 조기 진통, 상처 치유의 어려움등으로 응급 상황을 제외하고는 보존적 치료가 안전합니다.

보존적 치료
-온수 좌욕 : 좌욕하는 자세가 불편하거나 입욕을 해서는 안되는 경우는 따뜻한 물로 마사지 하듯 뒷물을 하시면 됩니다.
-변비 해소 : 식이 섬유 및 우유나 쥬스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증상이 있는 치핵은 연고나 좌약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.

수술이 필요한 경우

1) 조직이 괴사되어 가는 심한 감돈성 치핵
2) 급성혈전 - 보존적 치료에 호전되지 않을때는 국소 마취로 간단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.
 
 
* 출산후 치핵
출산 후 치핵이 부어 심한 통증 및 출혈이 발생한 경우는 온수 좌욕 및 변비해소, 좌약, 연고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출산 직후는 항문조직 및 괄약근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수술을 성급히 하면 항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수술은 분만 2-3개월 후에 하는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 

* 여성 치루의 특징
1) 항문샘이 감염 뿐만이 아닌 만성치열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2) 복잡치루 보다 단순치루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.

3) 젊은 여성에서 복잡치루가 발생했을 때는 염증성 장 질환이나 결핵 감염등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.

4) 직장치루- 주로 분만손상으로 발생하며, 염증성 장질환이나 악성 종양등이 원이이 될 수도 있습니다. 직장과 질 사이에 치루가 생겨 변이나 가스등이 질로 배출되는 증상이 보입니다. 계속적인 감염원은 질 쪽이 아닌 압력이 높은 항문 쪽이므로 항문외과에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.

5) 여성의 전방부 괄약근은 남성보다 약하기 때문에 단순치루도 복잡치루로 간주하고, 수술시에 괄약근 보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.
 
 
* 여성 치루의 치료
항문주위 농양 - 진단 즉시 절개 배농술이 필요합니다. 4-6주 후에 진찰하여 치루가 진단되면 근본적 치루 수술을 하면 됩니다.

치루는 발견 즉시 수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. 오래 방치하면서 치루가 복잡해질 수 있고, 10년 이상 경과 시 드물지만 치루암이 되기도 합니다.
 
 
* 임산부 및 출산 후 치루
항문주위농양은 국소 마취 하에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발견 즉시 절개 배농하는 것이 좋습니다. 치루는 출산 후 2-3개월 후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 

* 여성 치열의 원인
변이 딱딱해져서 힘들게 배변할 때
설사를 자주하는 경우
성격이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는 여성
임질균, 결핵, 에이즈 등 감염성 질환
항문관의 압력이 높고 항문 입구가 좁을 때
 
 
* 여성 치열 치료
급성치열
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온수좌욕 및 필요시에 변비완화제 및 통증 완화제가 포함된 약물 치료를 하면 수일내에 좋아집니다.

만성치열
약물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항문이 좁아지거나 농양(또는 치루)등의 합병증이 생긴 치열은 수술이 필요합니다.
수술은 비교적 간단한데 내괄약근의 일부분을 절개하여 항문을 넓히고 피부꼬리 및 치열 부위를 동시에 제거하는 방법으로 1박2일 정도의 입원으로 가능 합니다.
 
 
* 임신 전 여성 치열
치핵과 마찬가지로 치열도 임산부를 힘들게 하는 항문 질환입니다.
다음의 경우는 임신 전 수술이 필요합니다.

1) 급성치열이나 항문의 압력이 높고 항문이 좁아져서 자주 재발하는 치열
2) 만성치열
 
 
* 임산부 및 출산 후 치열
충분한 휴식과 온수좌욕, 식이섬유가 포함된 변완화제가 도움이 됩니다. 필요시에 연고나 좌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응급상황을 제외하고는 수술을 하지 않으며, 합병증으로 항문주위 농양이 생겼을때는 국소 마취 하에 간단하게 절개 배농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수술은 출산 후 2-3개월 후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

홈으로 | 사이트맵 | 고객센터 | 개인정보취급방침